Back
Vol.188 20181015
ISSUE 01

서교동 근린생활시설, 서울

Seogyo-dong Complex Building, Seoul

마포구 서교동 인근은 많은 인파가 몰리는 활발한 상권의 중심지입니다. 이곳의 거리를 거닐다보면 주변 분위기와는 상반되는 연와조의 오래된 주택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주택은 서교동의 마지막 남은 고저택으로 이곳에서 살아온 역사가 40년이 넘을 정도로 건축주의 추억이 담긴 소중한 곳입니다. 그리고 대지는 홍대 걷고 싶은 거리와 서교초등학교, 와우공원을 잇는 골목길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곳에 건축주의 삶의 기억과 땅의 흔적을 담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골목길로부터 오는 사람들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외부전시벽을 두고, 계단을 통해 전시를 체험하며 건물 내부로 진입하는 건축적 산책로를 계획하였습니다. 규모는 지하2층, 지상5층으로 연면적 약 500평 정도로 근린생활시설과 단독주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하철역에서부터 이어지는 활발한 상권의 흐름이 대지 앞까지 이어지는 특성을 살려 지하2층부터 지상2층까지는 임대공간으로 구성하였고, 지상 3층에는 건축주의 삶의 기억과 땅의 흔적을 전시하는 공간과 카페를 계획하였습니다. 지상 4층과 5층은 중정 및 야외 데크를 중심으로 H자의 내부지향적인 평면구성을 가진 단독주택으로 좌측은 공적인 성격의 거실과 식당을 우측에는 사적 공간인 안방과 서재를 배치하였습니다. 서교동 근린생활시설은 박공형, 정방형, 그리고 피라미드 형태의 기하하적 매스들이 외부전시벽 상부로 그 모습을 드러내며 도시 속 새로운 풍경을 제시하고 있으며, 서교동의 랜드마크로 작용할 것입니다. 또한 이 건축물은 다양한 공간과 프로그램을 가진 하나의 작은 도시와도 같습니다. 문화 · 전시를 체험하는 공간, 사무를 보는 공간, 식사 및 차를 즐기는 공간, 명상을 하는 공간 등을 건축적 산책로를 통해 모두 경험 할 수 있습니다. 건물의 외관은 백색 노출 콘크리트의 담백하고 깨끗한 형태로 밝은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작년 10월부터 설계를 시작하여 최근 기본설계를 마무리하였고, 인허가 도면을 작성 중입니다. 다채로운 공간이 많은 만큼 설비 및 시공디테일에 관하여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저택에서 살아온 건축주의 추억과 홍대의 젊음이 공존하는 건축물이 되어 이곳을 찾는 방문자들에게 색다른 공간적 경험을 선사하고 도시 속 새로운 문화풍경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ISSUE 02

SHS WORK

지난 9월 6일, 에이트 인스티튜트 건축특강 시즌2 ‘건축도시, 건축미학’의 첫번째 프로그램에 SHS의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SHS는 시즌1 ‘보이지 않는 건축, 움직이는 도시’에 이어, ‘건축적 미학과 사유의 기호, 아트하우스’라는 주제로 한 번 더 특강에 참여하여 진화된 오늘날의 건축 미학을 살펴보며 건축으로 사유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날 강의에서는 건축의 단어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건축은 일본인이 근대에 만든 조어로, ‘세우고 쌓는다’라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SHS는 "건축은 우리 고유어로 무엇일까요. 바로 '짓다'입니다. 저는 이 단어가 좋아요. 시, 밥, 농사, 옷도 짓는다라고 하잖아요. 어떤 사람이 재료나 질료를 갖고 이념과 사상을 집어넣어 전혀 다른 물체를 창조하는 행위가 '짓다'입니다. 그에 비해 건축은 물리적 행위만을 지칭하는 말 같아요." 이 날 특강은 여러 예술 문화 애호가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ISSUE 03

SHS 중앙시평

지난 9월 22일, “네거티비즘, 그린벨트 그리고 비무장지대”라는 제목으로 SHS의 중앙시평이 게재되었습니다. “…50대 초반 김수근 선생의 건축 철학은 한참 무르익는 중이었다. 그래서 더 아쉬운 선생의 담론이 ‘네거티비즘(Negativism)’인데, 부정주의(否定主義)라고도 하는 이 건축이론을 선생은 1980년 세계건축가연맹의 도쿄 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주창한 바 있었다. 이는 서양의 전통적 관념에 대한 대안으로 유가와 불가 그리고 도가 사상을 근거로 성립한다고 하였다. 어떤 일이 발생하기 전에 그 일이 가지는 부정적 결과를 먼저 염두에 두라는 것이다. …선생은 이를 무언가를 하지 않으려 하는 생각, 즉 네거티브하게 사는 방식이라 하며, 공간을 사용하기 전에 한계를 먼저 정하고 삼가며 집을 지을 것을 주장했다. 이를 바탕으로 선생은 ‘한국학파’의 설립을 꿈꾸며 파주에 그 터전까지 마련했지만 운명의 신은 기다리지 않았고, 김수근 건축사상은 거기서 멈춘다. 사실은 요즘 집값 급등으로 그린벨트가 논쟁의 중심이 되면서 불현듯 이 네거티비즘이 생각난 것인데, 개발제한구역이란 게 개발행위를 하지 말자는 것이니 같은 맥락일 게다. 그린벨트는 1971년 박정희 대통령의 지시로 서울의 중심부에서 15㎞권을 따라 2㎞에서 10㎞ 사이 지역을 개발행위금지 지역으로 정한 게 시초였다. 물론 그린벨트에 관한 제도가 우리가 처음이 아니었다. 역사적으로도 오래며 특히 도시인구가 폭증한 근대에 이르러 서구의 많은 대도시들이 무분별한 도시팽창을 막고 공유지를 지키기 위해 도입한 제도지만, 현장의 여건도 무시된 우리의 그린벨트는 사유지가 대부분이었다. 아무리 절대 권력에 의한 강제적 조치였어도 지난 반세기를 지나는 동안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시장질서 속에서도 사유재산권 주장이 힘을 쓰지 못하고 그린벨트가 지속될 수 있었던 까닭이 무엇일까? 바로 이 제도가 갖는 공공성의 가치에 대한 지지였으니 그게 바로 토지의 공개념인 게다. …”자세한 내용은 https://news.joins.com/article/22995287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ISSUE 04

동숭학당

동숭학당 12강은 서울대학교 융합대학원 이정우 교수님의 “자본주의의 문화적 해부-발터 벤야민과 도시의 존재론”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도시의 공간과 장소를 자본주의와 관련 지어 역사와 도시 사 등 현대적 맥락의 시선에서 해석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어 진행된 동숭학당 13강은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김시덕 교수님을 모시고 “문헌학자가 본 서울이라는 공간”이라는 제목으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서울 곳곳을 직접 거닐며 서울의 다양한 풍경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10월 동숭학당은 강명관 교수님과 마강래 교수님의 강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WORKS

군위수목사유원 천단, 군위

Saya Arboretum, Gunwi

경북 군위군 부계면에 조성중인 군위수목사유원의 최정상부에 위치하게 될 천단의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수목원에 필요한 관수 및 산불방지를 위한 소화용수를 담는 저수조로서의 기능뿐 아니라 최정상부 입지의 장점을 활용하여 수목원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도록 계획된 구조물입니다. 약200톤의 수압에 대응한 구조벽은 두께를 조금씩 달리하여 일반적인 저수조의 형태를 탈피한 형상을 만들었고, 내부 역시 그 형상을 그대로 반영하여 체적을 유지한 상태에서 스테인리스로 마감하여 저수조를 구성하도록 하였습니다. 유난히 추위가 빨리 오는 현장의 여건을 감안하여 골조공사를 최대한 빨리 마칠 수 있도록 공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WORKS

강동미즈여성병원 신관, 서울

Kangdong Miz Hospital, Seoul

강동미즈여성병원은 건축심의도서 작성 및 실시설계 준비 중입니다. 그 동안 논의되었던 입면디자인에 대한 안을 결정하여 변경된 사항을 적용하고 있으며 외래부 및 병동부 평면구성에 관한 합리적인 대안에 관해서도 계속 연구하여 반영할 예정입니다. 체계적인 공간구성 및 대안 마련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건축 외 분야는 전체적인 시스템 구성 결정사항을 바탕으로 심의도서작성을 마무리하는 단계입니다. 토목분야는 소규모지하안전영향평가 접수를 완료하고 관계부서 추가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차주 건축심의접수가 완료되면 구청 사전검토를 거쳐 건축위원회심의 상정 예정입니다.

WORKS

가회동 미술관, 서울

Gahoe-dong Gallery, Seoul

가회동미술관은 기존건물 구조보강 공사와 흙막이 파일 설치공사를 진행 중입니다. 토목 공사 전 주변건물 사전조사를 마치고, 기존건물과 인접해있는 한옥 행랑채 보호를 위한 가설구조물을 설치하고 건물계측기 또한 설치하여 문화재인 한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를 하였습니다. 흙막이 파일설치가 끝나면 기존건물 구조보강 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며 지상 층 골조공사를 마친 이후 지하 터파기 공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WORKS

문정지구 복합시설, 서울

Complex Building of Munjeong District, Seoul

문정지구 복합시설은 현재 지상12층벽체 및 지상13층 슬라브 타설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달 말까지 마지막 층인 옥상슬라브 타설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상층인 지상13층에는 조망 및 환기시스템을 고려하여 주방 식단 및 라운지를 계획하였고, 옥상층 일부에는 조경공간을 두어 휴게공간으로 활용 되도록 하였습니다. 주공정인 콘크리트 골조공사 작업이 10월중으로 마무리되고, 콘크리트 마감재의 물성을 유지하기 위한 컬러노출콘크리트의 관리에 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내부마감 공정이 진행 될 예정으로 건물의 개념 구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체크하며 공정에 차질 없도록 할 예정입니다.

WORKS

숭인동 복합시설, 서울

Complex Building of Sungin-dong , Seoul

숭인동 복합시설 신축설계는 현재 지구단위계획 고시를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오래된 상점거리의 풍경이 연속될 수 있도록 여러 갈래의 길과 공지를 적극적으로 개방한 저층부 판매시설 계획과 남측 청계천을 향해 열린 조망을 건물 내 중정으로 끌어들여 다양한 형태의 공공공간을 조성한 고층부 오피스텔 계획을 확정하고 유관부서 및 관계전문가 협의를 통한 기본설계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지 주변으로 지어지는 여러 고층 건물 사이에 오래된 도시의 흔적을 기억하면서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는 아름다운 건물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WORKS

한살림 연수원, 괴산

Hansalim Trainning Center, Goesan

충청도 괴산군 청천면 삼송리에 위치한 한살림연수원 신축설계는 현재 마스터플랜 기본설계 중입니다. 한살림 연수원은 전국에서 방문할 조합원과 생산자, 한살림 조합원들이 귀촌해 만드는 다못마을 주민, 괴산지역 한살림 생산자와 연수원 인근의 주민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고 이용할 공간입니다. 연수원을 홍보하는 홍보관 및 상점, 먹거리를 만들고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과 식당, 강의동과 숙박시설, 명상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연수원에 자리잡을 것입니다. 작은 언덕에 위치한 부지를 활용하여 건물들이 언덕을 감싸듯 배치하였습니다. 조경은 기존 밭이 있던 터는 경작지로서 최대한 살리고, 부지에 남아있는 나무들을 활용한 자연스런 조경공간을 계획할 예정입니다. 자연과 사람, 건물이 하나되어 어우러진 장소가 될 수 있도록 설계에 반영할 것 입니다.

EVENTS

IROJE 검도

지난 9월 3일은 이로재 검도 회의가 있었습니다. 이 날은 달에 한번씩 이로재 식구들이 한자리에 모여 검도 수련으로 마음을 다 잡는 날입니다. 새로운 계절을 맞이하여 무거워지는 몸과 마음을 검도 수련을 통해 활기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10일엔 김대홍씨의 검도 1급 심사가 있었습니다. 매 주 성실히 검도 수련을 하며 쌓아온 그 동안의 내공을 발휘하여 당당히 심사에 합격했습니다. 김대홍씨의 승급을 다시 한번 축하합니다!

ARTICLE

최선을 다하자

나는 어릴 때부터 꿈이 많았다. 초등학교 때 화가가 돼야겠다고 결심해서 미술 방과 후에 지원도 했었다. 좋아하는 것도 많아서, 미술 학원을 좀 다니다가, 피아노 학원도 다니고, 심지어 마술 학원도 다닌 적이 있었다. 그 때문에 어른들의 눈엔 그게 그리 좋아 보이지 않았던 것 같다. 초등학교 시절 ‘끈기가 부족하고 인내심이 없는 아이’라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 중학교에 입학하여 국어 선생님의 추천으로 바이올린을 배우게 되었다. 바이올린 시작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아서, “재미없어, 나 안 할래”를 말했다. 처음에 A현(2번째)줄만 잡고 2주 동안 긋기만 했다. 이게 뭐가 재미있는지 몰랐다. 그렇게 기초만 다지고 진도를 나간 적이 없었다. 바이올린을 배운 지 한 달 정도 됐을 때 처음으로 다른 줄을 킬 수 있었다. 바이올린 줄 계이름도 몰랐지만 다른 줄을 킬 수 있다는 자체가 무지 좋았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서 선생님이 바이올린 첫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계이름을 알려주셨다. 친구는 나랑 같이 시작했는데 바이올린 책을 사서 진도를 나가고 있었다. 나는 선생님께 진도가 너무 느리다고 빨리 나가고 싶다고 이야기했다. 선생님은 “바이올린 긋는 기초가 없으면 다른 것을 배워도 다 무너진단다” 라고 말씀해 주셨다. 2달째 넘어가는 기간에 처음으로 바이올린 책을 사서 진도를 나갔다. 선생님께서 나보고 잘 한다고 칭찬해 주셨다. 기초를 탄탄히 함으로써 진도를 빠르게 나갔다. 그렇게 1년을 배우고 처음으로 학교 축제 관현악단을 들어가게 되었다. 처음에는 실수를 많이 했는데 연습함으로써 실수가 없어지고 점점 실력이 늘었다. 그렇게 바이올린을 배우고 3년 만에 처음으로 인천 콩쿠르에 출전하여 4등이라는 기록을 했다. 바이올린을 좋아져 다른 곡도 연주해 보고 싶어졌다. 내 인생에 바이올린은 터닝포인트가 된 시점인 거 같다. 현재 콩쿠르에 다시 참가해 보고 싶어서 8월에 콩쿠르를 신청했다. 국제 음악 콩쿠르에 참가하게 되었는데 10명만 뽑는데 내가 그중에 한 사람이 되었다. 이번 10월 13일 오사카에 콩쿠르 하러 가는데 무지 긴장되고 떨린다. 무슨 곡을 연주해야 할지.. 어떤 감정을 가지고 연습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이번에는 성인 되고 처음으로 하는 콩쿠르여서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졌다. 이번에 콩쿠르에서는 내가 좋아하는 슈베르트 아베마리아를 연주하기로 했다. 이 곡은 1825년에 작곡된 작품으로 영국의 시인 월터 스콧의 서사시 호수의 여인 중 여섯 번째 시 엘렌의 노래에 곡을 붙여 완성되었다. 이 작품은 독일의 유명한 바이올린 연주자인 빌 할미가 바이올린 독주곡으로 편곡하여 더욱 유명해지게 되었는데 지금은 피아노 등 여러 독주 악기로 편곡되어 연주되고 있다. 서정미가 가득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애창된 이 작품은 시대를 넘어 지금까지 이 곡을 듣는 이들에게 따뜻한 감동을 준다. 이번 콩쿠르 목표는 3등 안에 들기이다. 목표안에 못 들어도 내 자신한테 수고 했다는 뜻으로 박수를 주고 싶다.

글/ 김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