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Vol. 129 20131104
ISSUE 01

KIST L4 연구동 준공

KIST L4 Laboratory Opening

2009년 5월, KIST 마스터플랜 및 L4 연구동 재건축 공모전 당선으로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4년 5개월이라는 긴 시간을 거쳐 지난 17일에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서울 하월곡동 KIST본원에서 진행된 이 날 준공식에는 KIST 관계자들과 많은 과학자들이 참석하였고 오랜 세월과 수많은 연구로 노후된 연구시설의 새로운 탄생을 축하하였습니다. KIST 마스터플랜은 1960년대, 건축가 김수근이 작업한 KIST마스터플랜의 정신을 살리고 21세기의 새로운 요구에 맞도록 기존의 마스터플랜을 재해석하여 새로운 마스터플랜을 정리한 프로젝트로, 새로운 L4 연구동 또한 기존 연구동의 질서에 맞도록 배치하되 21세기의 새로운 연구패턴을 반영하여 융복합 연구에 적절하게 대응하고자 하였습니다. 지하 2층, 지상 6층의 규모로 KIST 재건축 사업으로는 최대 규모인 L4 연구동은 에너지와 환경 등 종합 연구를 위한 시설로, 융복합 연구를 위한 연구실 162실, 실험실 78실 및 다양한 디자인의 회의실 및 휴게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연구실과 실험실을 분리하고 그 사이에 중정과 서비스공간을 위치시켜 환경친화적인 연구공간을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연구소 건축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L4연구동이 KIST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과학발전의 초석이 되기를 바랍니다.

ISSUE 02

SHS 강의

한 해를 마무리하게 되는 하반기로 갈수록 많은 강연이 진행됩니다. 10월도 다양한 곳에서 주최하는 강의를 진행하면서 많은 대중과 소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16일에는 전남대학교 최고지도자과정에서 강의하였고 22일에는 광주일보에서 주최한 광주 리더스아카데미에서 '지문(地文•LANDSCRIPT)'을 주제로 강의하였습니다. 광주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이번 강의에서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갈등과 반목이 반복되는 것은 잘못된 건축에 있다"고 말하며 터무니 있는 건축의 중요성과 앞으로 건축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29일에는 컬처그라퍼의 인문학 특강으로 '비움과 고독의 미학' 을 주제로 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정독도서관에서 진행된 이번 강의는 저서 <오래된 것들은 다 아름답다>에서 다룬 다양한 이야기를 나눈 시간이었습니다. 11월에는 대전대학교, 창원, 부산 등에서 강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ISSUE 03

SHS WORKS

지난 15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2013 한국건축문화대상' 시상식이 있었습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총 495점의 응모작 중 대상, 본상, 우수상 등 25개 당선작을 발표하였고 관계자들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준공건축물 부문 심사위원장을 맡은 SHS는 "한국건축문화대상은 설계자뿐만 아니라 건축물 준공까지 함께 노력한 시공자, 건축주 모두의 노고를 치하한다는 점에서 건축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고 말하며 "국내 건축문화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제도적 개선 역시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심사 총평을 전달하였습니다.

ISSUE 04

SHS BIRTHDAY

10월 26일은 SHS의 61번째 생신이었습니다. 사무실에서 서프라이즈 파티가 진행되었는데요, 모든 직원들이 참석하여 생신을 축하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국내 외 많은 강연과 해외 전시, 그리고 서울시 건축정책추진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2013년은 그 어느 때보다 바쁜 한 해였습니다. 새해에 소망했던 일들을 모두 이룬 한 해가 될 수 있길 바라며 다시 한번 생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WORKS

명필름 파주사옥, 파주

Myeong Film, Paju

파주 출판도시 2단계에 진행되는 명필름 사옥이 지난 10월 18일에 착공식을 가졌습니다. 출판도시 대상부지에서 진행된 기공식에는 명필름 임직원, 시공사 및 여러 영화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삽식과 안전기원제가 진행되었습니다. 파주 출판도시 2단계 사업부지에 지하 2층, 지상4층 연면적 약 2.400평 규모로 조성될 영화사 사옥으로 사무, 교육, 지원, 홍보, 제작 등의 복합된 기능을 가진 건물입니다. 명필름 사옥은 2011년 11월에 기본계획을 시작하여 출판단지 조합의 건축심의를 거쳐 지난 9월 실시설계 완료 및 건축허가를 받았으며 10월에 시공사 선정이 있었습니다. 2014년 11월 완공을 목표로 앞으로 13개월간 공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단일 건물임에도 불구하고 보편적 가치를 가지는 도시적 구성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제안이 이루어져왔던 명필름 사옥이 기능적인 측면과 공공적인 측면 모두 만족시킬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WORKS

대전대학교 제5생활관 신축설계, 대전

Hyehwa Residential College, Daejeon Univ.

대전대학교 제5생활관은 RC(Residential College)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숙사, 교육시설, 편의시설이 융합된 새로운 학생 정주여건을 구축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계획부지는 약 12,500㎡(약 3,800평)규모로서 학교의 동남쪽 차 없는 거리를 사이에 두고 공학관과 마주하고 있습니다. 연면적 약 7,800평의 공간 프로그램은 이로재와 매스스터디스가 공동 협약에 의해 각각 진행할 예정입니다. 계획부지 동쪽으로 열려있는 자연경관을 고려한 마스터플랜을 진행하였으며 동서축으로 구성된 기숙사동 사이 공간을 마당으로 조성하고 차 없는 거리와 동일한 레벨에서의 개방된 조망확보를 기본개념으로 계획안을 진행 중입니다. 대전대학교의 새로운 도전에 부합하는 학생 정주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RC프로그램과 공간계획의 연계성에 중점을 두어 계획할 예정입니다.

WORKS

DMC복합쇼핑몰, 서울

DMC Multiple Shopping Complex, Seoul

상암 DMC 복합쇼핑몰은 마스터플랜 확정 후 지구단위계획 특별계획구역에 대한 세부개발계획 협의와 DMC 관리위원회 사전자문 회의 등 인허가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기능적 형태적으로 구체화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전체 건물을 통합하는 실내 커뮤니티 공원은 친환경 아뜨리움 공간으로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전문가들과 협의를 하면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있으며, DMC의 게이트로서 상징적인 역할을 할 남측입면의 미디어 파사드와 도시 컨텍스트에 대응하는 북측입면은 보다 현실적인 디자인 구상과 디테일에 대한 스터디에 집중하면서 전체 입면 디자인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조, 기계, 전기 등 기술적인 분야들과 긴밀한 협의와 의견 조율을 통해 세부적인 건축계획을 조정 중에 있습니다.

WORKS

판교동 근린생활시설, 판교

Pankyo Neighborhood Facility, Pankyo

판교동 근생 프로젝트는 기본 배치 및 평면 계획 중입니다. 대지에 건물의 볼륨을 최대한으로 하여 배치하고 안쪽으로 오픈 스페이스를 계획하였습니다. 건물을 오르내리는 동적인 공간과 거주하는 정적인 공간 사이를 비워 중정을 형성하였고, 각 층으로 진입하는 부분을 브릿지로 연결하였습니다. 대지 주변의 건물이 아닌 중정을 향하여 채광과 환기, 조망에 유지하도록 창문을 계획하였습니다.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인 이 프로젝트는 지하 공간에는 선큰과 외부 계단을 형성하여 지하로의 접근성이 용이하도록 하였고 지상 2층, 3층은 벽을 만들어 구획하지 않고 사용자의 생활 패턴에 맞게 가변성이 있는 공간으로 계획 중에 있습니다.

WORKS

판교주택, 판교

Pankyo Residence, Pankyo

판교주택은 현재 기본계획을 진행중입니다. 대지 답사 후 기타 환경적 요인을 참작하여 외부적으로는 닫혀있지만 내부의 커다란 마당을 통해 열린 공간을 가진 평면을 구성하였습니다. 현재 판교주택은 지상 2층, 지하 1층 규모로 1층은 가족들의 주 활동공간 그리고 2층은 침실로 구성되며 예술활동을 하는 가족을 배려하여 지하는 작업공간을 배치하였습니다. 1층을 중심으로 두 개의 건물 동 사이에 마당을 두어 외부 공간이 자연스럽게 주택 내부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여 계획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WORKS

리움메디병원, 대전

Rium Medi Hospital, Daejeon

산부인과 및 소아과, 산후조리원을 주요시설로 하는 리움메디 병원은 지난 31일 건축허가가 완료되었고 11월초에 착공예정입니다. 지난 10월 26일에 진행된 기공식에는 관계자들이 모여 시삽식과 안전기원제를 진행하였으며 2015년 2월 완공을 목표로 앞으로 16개월간 공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산부인과와 산후조리원으로 구성된 지상 11층 규모의 리움메디 병원은 지속적인 미팅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왔던 만큼 꼼꼼한 현장 업무를 통해서 더욱 완성도 있게 세워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WORKS

시안추모공원, 경기

Sian Memorial Park, Gyeonggi-do

시안추모공원은 10월 중순에 2차 대지답사가 진행되었으며, 현재 단면 개념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배치대안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추모공원의 시범 묘역 대지는 종 방향으로 각 1.5m의 단차로 묘단이 구성되어 있으며, 횡 방향으로 약 110m의 길이로 4%의 구배가 형성되어 양 끝단의 차이가 4m의 높이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대지 조건에 적합한 묘단을 구성하기 위해 대지의 형상을 변형하고 단면적인 개념을 연계한 배치 구상이 진행 중입니다.

WORKS

서초동 삼양화학 사옥, 서울

Samyang Office Building, Seoul

삼양화학그룹 신사옥 공사현장은 11월까지 토공사 및 흙막이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현재 지하 3층 사토반출 작업 및 가시설 공사 진행 중에 있습니다. 11월말부터는 철근콘크리트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동절기 콘크리트 타설에 따른 한중 콘크리트 시공계획서를 별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노출콘크리트 칼라에 대한 샘플 작업을 진행하여 색상을 선정하였으며 현장에 Mock-up작업 (1,200X2,400/2EA)을 진행하였습니다.

EVENTS

IROJE 추계 워크샵

가평에서 이로재 추계 워크샵이 있었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자전거 여행을 테마로 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백양리역에서 시작된 자전거 답사는 북한강 자전거길을 타고 자라섬을 지나, 최종 목적지인 상천역 부근까지 약 3시간에 걸린 코스를 완주하였습니다. 자전거 옆으로 느리게 지나가는 금빛 풍경과 새로운 추억은 3시간의 거리를 더욱 풍성하게 하였습니다. 가평 워크샵에서 빠질 수 없는 바베큐 파티와 모닥불에 둘러앉아 군고구마, 군감자를 먹으며 나누는 대화는 더욱 정겨웠습니다. 색다른 경험으로 가득했던 이번 워크샵이 다가올 동계 스키캠프를 더욱 기대하게 합니다!

EVENTS

HAPPY BIRTHDAY!

10월 마지막 날, 10월과 11월 생일파티가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10월 생일을 맞은 이완선 과장, 손남영 대리, 이규빈씨와 11월 생일을 맞은 민소정씨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이로재 식구들이 모두 모였습니다. 생일 주인공들이 한 마디씩 각자의 소감을 나누며 생일을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생일을 다시한번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얼마 남지 않은 2013년, 이루고자 하는 소망 모두 이루시길 바랍니다. 생일 축하합니다!